조현병 증상 원인

반응형

조현병 증상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발병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사춘기나 학교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에 주로 발병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조현병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요.환청이나 환각을 경험하기도 하며 말수가 적어지고 대인관계가 없어지기도 합니다.그렇다면 조현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조현병 증상 첫째로 환각을 경험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자꾸 누군가가 내게 말하는것 같고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인데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조현병 증상 초기에는 놀라고 당황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게되면 환각 증상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현병 증상 말수가 적어지게 되고 말을 점차적으로 하지 않게 됩니다.또한 사람과 어울리기 싫어하고 혼자만 있으려고 합니다.얼굴의 표정이 없어지며 감정이 둔해지는것도 조현병 증상 중 하나이며 혼자서 실없이 웃음을 짓거나 혼잣말을 중얼거리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조현병 증상으로 멍하니 공상에 잠기기도 하고 농담을 받아 넘기지 못하고 화를 냅니다.남들이 본인을 놀린다거나 흉을 본다고 불평하기도 하고 자기를 비판하는 소리나 명령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주변을 경계하기도 하고 의심하며 난폭한 행동을 하기도 하며 이유없이 학교를 가지 않거나 직장을 그만두는것도 조현병의 증상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 뜻은?

 

 

조현병이란 한자로 ‘調絃病’라고 쓰는데요. 조(調)는 뭔가를 고르거나 뽑는다는 뜻이며, 현(絃)의 의미는 줄이라는 뜻이니 사전적으로는 악기의 줄을 조절하여 음의 높이를 맞춘다는 뜻인데 오히려 그렇지 못한 것이 조현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스키저프리니아(schizophrenia)라고 하며 이는 정신분열증이라는 뜻입니다.원래 우리나에서도 과거에는 정신분열증이라고 했지만 너무 부정적인 부담감을 준다고해서 2010년 이후에는 조현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조현병 원인은 무엇인가?

 

 

조현병 원인은 다양하게 밝혀진것은 없습니다.헌데 현재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이 있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신분열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는데 도파민이 활성되면 망상이나 환청등이 나타난다는거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조현병 원인 도파민 외에도 세로토닌 등 여러 신경생화학적 변화가 상호 작용이 있으며 이 모든것들이 관련이 있는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조현병 원인 유전 영향도 있다고 하는데요.가족력이 있는 경우 일반인보다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그러나 100% 유전되는것은 아닙니다.

 

 

담배를 피우면 정신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그동안 흡연은 정신병과 연관이 있는것으로 알려져왔지만 조현병 환자들은 환각 즈상 완화시키기 위해 담배를 피우는것으로 여겨져왔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초로 정신질환을 받은 사람의 50%가 넘게 흡연자였다는것입니다.게다가 매일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조현병의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무려 2배나 높았습니다.

 

나의 정신질환 위험도 알아보자

 

 

이 중 4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이 된다면 정신질환 증상 초기는 아닌가? 의심을 해보셔야하며 상담을 받아봐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조현병 치료는 정신치료 그리고 약물치료로 나뉠수 있는데요.급성기 경우에는 약물치료만으로도 조현병의 증상이 호전이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하지만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다각적 치료로 조현병 접근해야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정신치료,가족치료,집단정신치료,입원치료,지역사회의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어느 하나로 조현병 완치되기는 힘들거든요.

 

 

우리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저도 매일 스트레스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습니다.하지만 이걸 어떻게 풀어내느냐? 아니면 담아두고 쌓느냐? 이게 문제인것 같아요.또한 문제가 생겼을때 혼자 끙끙 앓는것보다는 주변 사람과 얘기를 하거나 아니면 병원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우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 기침이 심할때 지압법  (0) 2017.05.19
유방 통증 원인 콕콕  (0) 2017.05.17
척추협착증 증상 치료법  (0) 2017.05.12
통풍 치료법 알아보자  (0) 2017.05.12
강박증 증상 벗어나기  (0) 2017.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