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수치 체크하자

반응형

갈수록 고혈압 증상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뒷목이 뻣뻣하고 두통이 심하면 고혈압 증상이라고 하는데 어디서는 틀리다고 어디서는 맞다고 하는데 저는 제 경험상 관련이 있는것 같습니다.고혈압 수치 어느정도 되어야 문제가 되고 정상인지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우는 고혈압 증상은 혈압이 심각한 수준으로 올라가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제가 그랬거든요.그냥 단순 두통이라고 생각하고 무리해서 목이 뻣뻣하다고 느꼈으니깐요.그런데 고혈압 진단 받고 약 복용하면 두통에 시달리는 일이 줄었습니다.

 

 

예전에는 두통이 심해서 두통약을 달고 살았거든요.그러나 고혈압 증상 진단 받고 약 복용하면서 두통약 복용 횟수가 줄어들었습니다.저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요.저희 할머니께서도 고혈압 수치가 상당히 높았고 아빠께서도 지금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

 

 

가끔 어떤분들은 살이 찌면 고혈압 증상 보이는거 아닌가? 하시는분들 계시는데요.글쎄요.그건 관계가 없는것 같아요.정상 체중보다 오히려 덜 나가거든요.그러니 크게 체중과는 관련이 없으나 그래도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체중을 줄이게 되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는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특별하게 어떻게 나타난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허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혈압 증상으로는 두통과 어지러움 그리고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압이 올라가면서 나타나는 코피나 혈뇨 그리고 시력저하,협심증 등이 있는데 이런걸 발견해서 내가 혈압이 높구나..라는분들은 없을꺼예요.

 

 

대부분 병원에서 혈압을 잰다거나 아니면 혈압 재는 기계를 통하여 혈압을 재보니 혈압이 높게 나와서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저도 병원에 입원했다가 혈압 쟀는데 생각보다 너무 높게 나와서 알게 되었거든요.

 

 

친가쪽이 고혈압약 복용하고 있는걸 알면서도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에 신경쓰지 않았는데 나이 먹으니깐 이런저런 병이 한꺼번에 찾아오네요.

 

 

고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요.약간 높은것은 조절하면 되지만 이보다 많이 높게 나온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셔야합니다.

 

 

근데 혈압 잴 때에는 5분정도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쉬었다가 재셔야합니다.뛰거나 걷고 난 후 재면 당연히 혈압이 높게 나오거든요.어떤 경우 멀쩡한 사람도 뛰고 바로 재면 140이 넘어서 고혈압 수치 기준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혈압 정상수치는 어느정도일까요? 100~130정도라 할 수 있으며 130이 넘은경우에는 조심을 하셔야합니다.그러나 크게 문제 되지는 않아요.병원에서도 고혈압 수치 기준이 되는 140만 넘지 않게 항상 조절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고혈압약 복용하면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데요.아침에 약 복용하는거 잊지마시구요.아침과 저녁 이렇게 하루 두번정도는 혈압을 재보시는것이 좋습니다.가정용 제품 구매해서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고혈압 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제 경험으로는 운동을 하고 나면 확실히 혈압이 떨어집니다.130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운동 하고 나면 120대로 또는 가끔은 110대로 떨어지죠.근데 또 이렇게 멀쩡하다가도 갑자기 150으로 오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필수라고 하는데 저는 그냥 다 먹습니다.어차피 술은 안 먹는편이고 흡연도 하지 않으니 이런쪽은 관련이 없고 그냥 평상시 먹는것과 똑같이 먹습니다.

 

 

그러나 되도록이면 싱겁게 먹으려고 하는데 워낙 싱겁게 먹다보니 이것도 크게 신경은 안쓰이더라구요.허나 평상시 짜게 드시는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채소 위주로 먹으라고 하는데 물론 좋은 방법입니다.허나 매일 채소만 먹고 살 수는 없는 노릇이죠.그러니 적당하게 잘 유지하면서 먹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체중부터 줄여야하는데요.체중을 줄이면 혈압 수치가 떨어지기는 합니다.여기저기 방송에서도 보니깐 확실히 체중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방법이 효과가 있더군요.

 

 

허나 저는 가장 중요한것이 운동인것 같습니다.걷기 운동이나 등산을 권해드리는데요.운동하면서 조절이 되더라구요.약을 복용해도 항상 수치가 높았는데 이제는 정상수준이예요.그렇다고 바로 약 복용을 끊을 수는 없지만요.

 

 

진짜 조심해야될것이 고혈압약 복용하다가 좀 괜찮아졌다 싶어서 약을 중단하는것입니다.이건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허나 좋아졌다면 병원 가셔서 다시 상담 받고 결정을 내리셔야지 본인이 임의로 이와 같은 행동을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고혈압의 증상부터 고혈압 수치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요즘은 지하철에도 혈압 재는 기계가 구비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근처에서 잠시 앉았다가 휴식 취한 후 한번 혈압을 재보세요.그런데 140이 넘어가면 병원 가셔야합니다.특히 연세 있으신분들은 혈압 높으면 큰일납니다.

반응형

'건강우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층간소음 해결방안 없다  (0) 2017.03.28
이석증 치료법 증상  (0) 2017.03.28
심근경색 초기증상  (0) 2017.03.28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0) 2017.03.28
대장암 증상 원인  (0) 2017.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