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증상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증상 알아두세요~ 기립성 저혈압이란 눕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난 직후 3분 이내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mmHg, 확장기 혈압 10mmHg 이상 떨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낮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서 순간적으로 혈액이 머리부분까지 도달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으로 혈액이 시신경과 관련된 후두부에 덜 전달이 되기때문에 일시적으로 눈앞이 보이지 않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기립성 저혈압이 고혈압만큼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여름철에는 기립성 저혈압 큰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여 기립성 저혈압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 여름철에 기립성 저혈압 증상 환자가 더 늘어나는것일까요? 기온이 올라가게 되면 수분이 부족해지게 됩니다.그리고 우리 몸은 열기를 방출시키기 위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게 되는데 혈관 확장과 함께 땀이 배출됙 혈액의 흐름이 약해지다보니 혈압이 내려가게 되는것이죠.

 

 

게다가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견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근육랴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하여간 기립성 저혈압 증상 경험하였다면 자리에서 일어날때 천천히 일어나야합니다.

 

 

또한 일어났을때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면 5분정도 기다렸다가 움직이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기립성 저혈압 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까치발을 든다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습관을 통하여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는것도 좋습니다.

 

 

여성 경우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무리하게 운동하면 안되고 여름철 수분 섭취는 필수입니다.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보일 수 있거든요.

 

 

여성만큼 노인들도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나이를 먹게 되면 체내 수분량이 적어지게 되고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 생기는 탈수 증상과 함께 혈류량이 감소되다보니 이로 인하여 저혈압이 발생이 되는것입니다.

 

 

게다가 노인 경우 자세 변화에 따른 혈암 감소에 대한 보상기전인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저하가 되다보니 이처럼 저혈압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증상도 심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하여간 노인에게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나면 낙상이나 골절,뇌출혈 등 2차 상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환자라면 몇가지 주의해야되는것이 있는데 첫째로 많은 양의 카페인 섭취는 금물입니다.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지는것으로 알렸지만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일으키기에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다는것입니다.

 

 

따라서 기립성 저혈압 환자들은 카페인 섭취가 수분 부족 증상을 유발시키기에 많이 섭취하면 안됩니다.그러나 1~2잔정도 가볍게 마시는것은 혈압을 순간적으로 상승시키고 이뇨작용에 대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법 아침에 잠자리에서 몸을 일으킬때나 앉았따가 일어설때는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일어나는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소 위주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기립성 저혈압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허나 급격하게 자세를 바꾸거나 머리를 아래쪽으로 기울이는 운동은 저혈압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라면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야하며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혈액의 생성과 순환을 도와주는것이 좋으며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하고 혈관을 확장시키기에 술을 되도록이면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날씨가 덥더라도 장시간 서 있어야하는 경우라면 압박 스타킹이나 발목 조이는 양말을 신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이뇨제나 혈관확장제 그리고 안정제 등을 오랫동안 복용을 한다거나 아니면 당뇨나 파킨슨병 같은 신경병증,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쉽게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으로 인하여 의식을 잃은적이 있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셔야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는?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을 저혈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고혈압은 약을 복용하여 혈압을 낮추면 되지만 저혈압은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저혈압도 약을 복용해야 되는것일까요?

 

 

저혈압 경우에는 출혈이나 염증, 지나친 약제 투여에 의한 혈압 강하가 아닌 체질적으로 혈압이 낮은 본태성 저혈압이거나 저혈압이 있어도 어지럼증, 이명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만 나타난다면 굳이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거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끼면서 쓰러진 적이 있다거나 호흡곤란,가슴 통증 그리고 가슴 두근거림등의 증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자꾸 지장이 발생하게 되면 이 경우에는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게 좋습니다.또한 이것이 저혈압이 문제가 아니라 다른 질병에 의한것일 수도 있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