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증상

반응형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알아두세요.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주로 체중 부하가 많이 걸리는 무릎이나 엉덩이 그리고 척추 관절에서 발생하고 외상이나 과하게 사용한 손가락이나 손목관절에서도 발생하게 됩니다.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물리치료,주사치료,보조기 처방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뼈끝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서 발생하는데 주로 통증과 부종 증상이 발생이 됩니다.즉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염증과 통증이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나이가 들어 생기는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비만 그리고 과격한 운동을 즐기는 30~40대 젊은 층에서도 퇴행성관절염 증상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대표적인 증상이 관절의 붓기와 열감 그리고 뻑뻑함과 통증이라 할 수 있는데요.

 

 

퇴행성 관절염 증상 붓기와 열감은 주로 급성기에 나타나고 만성기에는 통증과 뻑뻑함이 주로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하여간 날씨가 춥거나 또는 저기압일때 무릎관절이 쑤신다거나 무릎을 움직였을때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셔야합니다.

 

 

이밖에도 퇴행성 관절염 증상으로 앉은 상태에서 일어날때 혼자 일어나지 못하며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지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하여간 연골이 심하게 닳아버리면 수술이 필요하지만 치료 잘 받고 관리 잘 하시면 수술 없이도 건강한 관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알아보자

 

 

손상범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요.연골손상이 경미하여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과 함께 연골주사,프롤주사,물리치료,체중조절과 같은 비수술 치료법으로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허나 비수술치료법을 꾸준히 시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또는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연골손상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그리고 이런 경우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으로는 인공관절수술이나 동종제대혈 줄기세포치료법을 통하여 연골을 재생시켜주는 치료법이 시행이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 경우에는 소실 된 무릎뼈를 제거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것으로서 손상부분만 교체하는 부분치환술과 무릎 전체를 교체하는 전체치환술로 나뉘게 되는데 인공관절수술을 한번 삽입을 하면 15년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다리모양 교정 효과도 있어서 퇴행성 관절염이 심한 65세 이상 고령환자아게게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동종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법은 태아의 제대혈에서 유래한 줄기세포를 특수과정을 통하여 부린 배양후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사용하는것입니다.

 

 

나이 상관없이 시술이 가능하기에 고령 환자에게도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물리치료와 주사 요법등을 통해 치료를 받게 되지만 손상정도가 심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법이 시행이 되는것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는 첫번째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합니다.체중이 평균보다 많이 나가게 되면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거든요.특히 무릎이 안좋은분들은 체중이 증가하지 않게 항상 관리 하셔야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퇴행성 관절염에는 무리가 가는 동작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예로 무릎을 꿇는다거나 쪼그려 앉는다거나 양반다리를 하거나 뛰어 내린다거나 그리고 물건을 메거나 들고 오래 가는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평소 근력강화 운동을 하는게 좋은데요.체중부하가 적은 근력운동을 위주로 하세요.또는 자전거타기 같은 운동 또한 근력강화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아니면 그냥 걷는것도 좋고 수영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조기를 착용하면 도움이 되는데요.레저나 스포츠 그리고 일상활동에 필요한 보호 장구를 착용하는것입니다.무릎이나 발목 또는 손목 보조기등을 착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퇴행성 관절염은 꾸준한 관리가 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우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냄새 없애는 법 음식  (0) 2017.08.10
울금과 강황의 차이 효능  (0) 2017.08.09
알콜중독 치료 증상  (0) 2017.08.07
스테로이드 주사 부작용 효과  (0) 2017.08.07
고혈압 증상 원인  (0) 2017.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