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 목이 쉬었을때

반응형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여름철에는 냉방기기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목이 잠기거나 목이 쉬었을때 어떻게 해야 좋아질까요? 어떤분들은 목이 쉬었을때에는 아무 소리도 내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는데 그건 저에게 불가능하더라구요.우선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부터 알아보도록 할께요.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에어컨과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하여 체온 변화가 급격해지는것이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무엇보다도 갑작스럽게 차가운 바람을 쐬게 되면 후두 근육이 경직이 되는데 숨을 쉬는게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두가 경직이 되면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게 되는것이죠.특히 더운날에는 땀을 많이 흘린 후에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쉽게 되는데 이 또한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공기 온도 조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성대가 건조해지게 되거든요.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 더 심하게 잠기게 됩니다.담배 연기 속의 이물질이 코에서 걸러지지 못하게 되고 니코틴과 타르 등이 성대와 후두 점막에 닿다보니 건조해지기 쉽상이거든요.

 

 

이처럼 성대가 건조해지게 되면 성대 점막이 붓고 손상이 되는것이고 목소리가 잠기게 되는것이죠.그러니 평소 성대가 건조해지지 않게 물을 하루 8컵 이상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여름철에는 탄산음료과 맥주등을 많이 마시는데요.이때문에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목소리가 잠기는것이죠.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과도하게 목을 사용했을때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갑작스럽게 말을 많이 하거나 큰 소리를 낸 경우가 이에 해당이 되는데요.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성대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목소리가 잠기는것이죠.

 

 

그리고 전 날 너무 과도하게 음주를 하는 경우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알코올로 인하여 성대에 손상이 생기기도 하지만 사람이 취하면 목소리가 커지잖아요.그래서 목을 과하게 사용하다보니 또 문제가 되는것이죠.

 

 

목소리가 잠기거나 쉰 목소리가 날때에는 후두암을 의심해보셔야합니다.후두암이란 후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요.목이 잠기거나 갈라지거나 또는 쉬는 증상이 지속되는것이 암세포가 머리와 두경부 등으로 퍼져 발성기관에 영향을 끼치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주요 원인으로 흡연,심한 음주,영양 및 비타민 부족,석면 등 공해물질의 자극등을 꼽을 수 있으며 2주이상 목소리가 쉬거나 잠기거나 또는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거나 목에서 단단한 혹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목구멍에 이물감이 있고 목이 아프면서 별다른 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입냄새가 심해지기도 하고 호흡곤란 증상 및 목에서 천명이 들리기도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하여간 이런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후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이 쉬었을때 어떻게 할까?

 

 

이처럼 목소리가 잠기거나 목이 쉬었을때에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미지근한 물을 마셔서 성대를 촉촉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물을 너무 차가워도 안 좋고 그렇다고 너무 뜨거운것도 좋지 않습니다.적당히 미지근한 물을 마셔야합니다.

 

 

목이 쉬었을때에는 잘 자야합니다.수면부족은 성대와 목 주변 금육을 피로하게 만들어줘서 근긴장성 발성장애를 유발할 수 있거든요.그러니 적어도 하루 6~8시간 충분히 잠을 자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이 쉬었을때 충분히 쉬는것만큼 좋은게 없습니다.그래서 목을 최대한 덜 사용해야하는데요.에로 가급적 말의 횟수를 줄인다거나 강도를 낮춰서 얘기하는것입니다.즉 차분하게 목소리를 낮춰서 말을 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절대 흥분하지마세요.

 

 

목이 쉬었을때에는 목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그래서 손수건이나 스카프 등을 이용하여 목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것이 좋다는것이죠.이것만으로도 확실히 좀 달라지는게 느껴지실꺼예요.그리고 수분 섭취에도 목에 좋은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목에 자극을 주는 음식들을 피하셔야하는데요.탄산음료와 카페인 그리고 매운 음식들이 이에 해당됩니다.스트레스 쌓인다고 술을 많이 마신다거나 또는 닭발처럼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회복을 더디게 만들거든요.그러니 절대로 목 상태가 좋지 않을때에는 먹지마세요.

반응형